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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지/통신 피해 예방법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 메신저 피싱 & 보이스 피싱 예방법






“서울중앙지검입니다.”

남의 일이라고 방심하는 순간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보이스 피싱!

메신저 피싱 & 보이스 피싱의 수법은 점점 진화하고 있지만

예방법만 확실히 숙지하고 있어도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갖고 있다면 남녀노소 모두 주목해야 할 피싱 예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설마' 하는 순간을 노리는! 메신저 피싱(Messenger Phishing)







금전요구 피해사례

최근에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피싱 피해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도용한 아이디로 로그인 한 뒤 친구에게 아이디 주인임을 사칭하여 송금을 요구합니다.

ex) “친구야, 내가 갑자기 급한 일이 생겨서 말인데, 200만 원만 빌려줄 수 있어?”



쪽지 전송 피해사례

도용한 아이디로 접속 해 악성코드가 삽입된 URL이나 음란사진 등을

포함한 쪽지를 모든 친구들에게 전송하여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악의적인 쪽지를 받았을 경우에는 도용된 아이디의 실제 사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려 주도록 합니다.



개인 콘텐츠 악용 피해사례

메신저와 연동되는 이메일과 블로그 등에 접근하여 개인 정보를 악용하거나 불건전한 글을 게시합니다.

이는 비밀번호가 도용된 사용자뿐만 아니라 해당 게시물을 보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1. 신종 금융 사기, 메신저 피싱





'메신저 피싱(Messenger Phishing)'은 다른 사람의 메신저 아이디를 도용하여 로그인 한 뒤

그 사람의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 금전을 요구하거나 악성코드를 배포하여

개인 데이터를 삭제하는 피해 행위를 말합니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효리네 민박>에서도 이와 같은 사례가 있었는데요.

<효리네 민박> 제작진은 JTBC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효리네 민박>을 사칭해서

민박 예약을 받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 효리네 민박은 모든 촬영을 마친 상태로

추가 민박객 모집은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특히 뉴스나 언론 기사를 통해 '스미싱(Smishing)'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스미싱은 문자 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택배조회’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 내 링크를 클릭하면

내 스마트폰에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나도 모르게 소액결제가 발생하고

개인정보 및 금융 정보를 탈취당하는 수법입니다.




2. 개인 정보 미리미리 보호하자! 메신저 피싱 예방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러한 위험한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을 수 있을까요?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은 보안백신을 설치 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 입니다.

새로운 버전은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될 때마다 그에 대응하는 해결책을 내놓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생활 속 중요한 습관은 비밀번호 역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인데요.

기억하기 쉽도록 생년월일, 전화번호, 연속된 숫자 등 단순한 번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유추하기 쉬운 비밀번호보다는 남들이 알 수 없는 비밀번호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잘 기억하기 위해서 본인이 사용하는

모든 비밀번호를 통일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메신저 피싱 예방법

보안백신 설치 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변경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메신저 계정은 삭제합니다.

금전 요청 시, 상대방 본인 여부를 전화로 확인합니다.

송금 시 다른 사람 명의일 경우 송금하지 않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모르는 사람이 전송한 파일과 URL은 절대 실행하지 않습니다.







'설마' 하는 순간을 노리는!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





은행 사칭형 보이스 피싱 피해사례

가짜 카드사 직원 : “○○카드입니다.

고객님의 인적사항을 도용한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해 연체된 상태인 것 같습니다.

경찰청에 수사의뢰를 할 테니 도용사실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가짜 경찰 : "○○경찰서입니다.

카드회사에서 신고가 접수되어 몇 가지 확인 하겠습니다.

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말씀해 주세요.“



1. 나도 모르게 당하는, 보이스 피싱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은 개인 정보 유출의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공공기관, 금융기관, 수사기관 등을 사칭하여

송금을 요구하거나 개인정보 및 금융 정보를 탈취하는 범죄 수법을 말합니다.




2. 개인 정보 미리미리 보호하자! 보이스 피싱 예방하기





'나는 아니겠지' 방심하는 순간 당하게 되는 것이 보이스 피싱입니다.

그렇다면 보이스 피싱의 피해를 피할 수는 없을까요?


보이스 피싱에 쉽게 노출되지 않기 위해서는 SNS나 블로그에

자신의 전화번호나 가족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전화가 왔다고 하더라도 전화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요구하면 대응하지 않습니다.

순간 당황스러운 혼란에 판단력이 흐려져 나도 모르게 번호를 읊게 될지도 모르지만,

절대 전화 상으로 사적인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은행 및 카드사는 없습니다!



보이스 피싱 예방법

- SNS, 블로그에 자신의 전화번호나 가족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지 않습니다.

- 전화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요구하면 대응하지 않습니다.

- 공공기관, 은행 등의 전화번호가 발신 전화번호로 표기된 전화나 메시지를 받더라도

- 발신자가 해당기관이 아닐 수 있으므로 해당 기관에 직접 전화하여 내용의 진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 이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등의 정보를 알고 접근하더라도 침착하게 대응합니다.

- 현금지급기를 이용하여 세금 및 보험료 환금을 해준다고 할 경우 대응하지 않습니다.

- 계좌이체, 신용카드 사용 등은 문자 서비스와 연계하여 인출을 빠르게 감지합니다.







이미 당했다! 메신저 피싱 & 보이스 피싱 대처 방법







혹시 벌써 메신저/전화 사기범들에게 속아 계좌에 

자금을 이체하셨거나 개인정보를 알려주셨다면,

지금 바로 아래 기관으로 신고하세요!



거래은행 지급정지 신청

신속하게 자금을 이체한 은행이나 해당 은행의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해야 합니다.


개인정보노출자 등록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준 경우 금융감독원이나 은행을 통하여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을 하면 추가적인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등록과 동시에 금융회사에 해당 내용이 공유되며 

대출신청, 신용카드 발급 등의 금융 거래 시 철저한 본인 확인이 요구됩니다.

(단, 우체국, 새마을 금고는 별도 신청 필요 /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노출 시 카드사에 신고)

- 금융감독원(www.fss.or.kr) ☎ 1332(국번없이), (02) 3145-5114


수사기관에 신고 접수

신고 접수는 경찰서와 검찰청을 통해 가능합니다.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netan.go.kr  ☎ (02) 393-9112

- 검찰청 온라인 민원실: www.spo.go.kr  ☎ (지역번호) 1301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 신고센터

신고 접수 및 관련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메신저 피싱 & 보이스 피싱 사기는 반드시 없어져야만 하는 악질 범죄입니다.

예방법과 대처 방법만 잘 숙지해도 피해를 보는 확률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주위도 널리 알려 이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세요!







제대로 알고 조심하자! 불법 TM(Tele Marketing) 식별 및 신고방법







하루에도 몇 통씩 걸려오는 최신 스마트폰 교체 TM 스팸, 합법일까요, 불법일까요?

최근 불법 TM으로 인해 정신적, 물질적인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점점 급증하고 있는데요.

이에 KT에서는 더 이상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고객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합법적인 KT의 공식 고객 안내 활동과 불법 TM의 식별 방법 및 신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KT의 공식 고객 안내 활동 식별 방법


1. 공식 안내 전화는 '016-114-XXXX' 또는 '02-720-0114'발신번호 표시 됩니다.

발신번호로 전화를 걸면 kt고객센터로 연결됩니다.

발신번호로 연락을 했을 때 들려오는 빠름송을 꼭 확인하세요! (빠름송 : 빠름 빠름~ LTE WARP olleh!)


2. KT는 이렇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합니다.

"olleh에서 고객님께 보내드리는 공식 문자입니다" 문구 삽입 및 olleh 로고가 포함 됩니다.

"olleh 고객센터" 로 표시되고 상담사 실명 및 연결 전화번호가 포함 됩니다.



불법 TM 식별 및 신고방법

KT는 대리점에서의 TM을 금지하고 있으며, 적발 시 강력한 제재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아래와 같은 전화가 오면 불법TM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말기 구입 의사를 밝히면 주민등록번호 및 신분증 등을 요구하는 경우

'나중에 다시 연락주겠다' 하고 연락처를 물어보면 상담사가 전화를 끊거나 회피하는 경우

발신번호로 다시 걸었을 때 없는 전화번호이거나 ARS(음성응답시스템)로 연결되는 경우

자세한 설명 없이 공짜, 무료증정, 위약금 면제 등 저렴한 가격만을 강조하는 경우


2. 불법TM이 의심되는 전화에 대한 대처법

   개인정보 보호협회(OPA)

  - 신고사이트 : www.notm.or.kr (이동통신 서비스 불법TM 신고센터)

  * 신고 시 입증자료가 필요하므로 사전에 신고요령을 참고하세요.

  - 상담센터 : 1661-9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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