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서비스&앱

기가 인터넷 250만 시대의 의미!




안녕하세요, KT토커 시아시아입니다.

기가 인터넷 천만 시대. 국내에서 기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가구가 400만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1가구 당 평균 구성원 수 2.53명(2015통계청)을 감안하면, 

기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국민이 1,000만명에 이른다는 계산이 나오는데요. 

이 중 KT 기가 인터넷은 가입자 250만을 돌파하였다고 합니다. 

2014년 KT 기가 인터넷이 출시된 지 불과 2년여 만에 이만큼의 사용자 늘었다는 것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 점점 더 빠른 인터넷에 대한 원했다는 것이겠죠.

이런 우리에게 기가 인터넷이 가져올 세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기가 인터넷이 되기까지





#1. 기가 인터넷이 되기까지 ::: 통신의 시작


모스전신이 수동식 전화 시대를 시작한 이후, 대한민국에서는 1885년 최초로 산성 전보 총국을 창설 개국하고 

현재 기준으로 7,500원이라는 금액인 50전으로 5분 통화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석식 전화기가 상용화되었던 이후 국내 통신 시장도 서서히 발전을 하기 시작했죠.



이후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보던 클래식한 수동식 교환기 등을 거치며, 

각각 가정에도 조금씩 전화기의 보급으로 더 편리한 생활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2. 기가 인터넷이 되기까지 ::: 01410 하이텔을 기억하시나요?


그리고 어느새 유선 통신이 발전하면서 전용 단말기를 사용하는 이른바 PC 통신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개개인의 PC의 모뎀의 하드웨어 스펙도 빠르게 업그레이드되기 시작하는데요.

그 당시에는 작은 이미지 하나 받는데도 몇 분씩 기다려야만 했죠.



이렇게 유선을 기반으로 한 검고 파란 화면의 PC 통신 시장을 거쳐 

더 빠른 유선 그리고, 무선의 시대가 오고 이제는 어느새 기가 급의 속도가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KT는 2014년 약 4조 5천억 규모로 기가 급 네트워크에 투자계획을 발표한 뒤 

3년여간 3조 원의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데요. (2016년 상반기 기준)


그것으로 전국 2만 7천여 아파트 단지에 기가 시설을 구축하고,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하여 1Gbps 속도를 구현하는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최대 1.7Gbps의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과 최대 속도 10Gbps의 인터넷 등 

다양하고 새로운 기가 인터넷 시대를 열고 있죠. 




2. 기가 인터넷 250만 시대의 의미




#1. 기가 인터넷과 산업 


하지만 과연 이러한 기가 인터넷은 단순한 서비스에 그치는 것일까요? 



KT는 기존의 LTE에서 광대역 LTE부터 2014년 10월 기가 인터넷을 출시하고 

2015년에는 기가 와이파이 홈까지 출시했습니다.


이후에도 기가 IoT 홈캠, 2016년에는 무선 IPTV 올레 tv 에어와 

하이엔드 무선 공유기인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까지 선보이는 등 다양하게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서비스 모두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가 바로 빠른 통신 속도입니다.

우리는 인터넷 통신망과 떨어질 수 없는 환경에 살고 있고 이런 통신의 빠른 속도는 시간의 절약으로 이어지죠.



결국 시간 절약은 결국 더 많은 다른 것들을 할 수 있게 만들고 기업에서도 개인으로도 큰 메리트를 갖게 됩니다. 

물론 속도와 시간에서만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더 빠른 유무선 인터넷 통신망은 드론으로 촬영하는 영상 및 데이터를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더 빠르게 보낼 수 있으며, 현장감이 넘치는 VR 콘텐츠 또한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전송되어 또 다른 산업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기가 인터넷은 이동 중인 자동차에서부터 산업분야의 스마트 팩토리까지 

그동안 하지 못 했던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며, 편의성부터 능률 그리고 안전까지 책임지기도 합니다.



물론 우리의 생활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는 사물인터넷 IoT까지도 

더 빠른 기가 인터넷이 있기에 가능한 부분이 많으며, 바쁜 일상을 상대적으로 더 여유롭게 만들어 주기 위한 

좋은 콘셉트의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죠.


#2. 기가 인터넷과 문화 


이런 제품들은 단순하게 가정과 산업의 인프라만 더 업그레이드되는 것 이상으로 

전체적인 문화 콘텐츠 시장의 큰 변화 또한 가져옵니다. 



고품질의 문화 콘텐츠는 이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의 확산은 필수인데요.

Full HD 사이즈의 방송이 상용화된 후 선보인 4K 이상의 시장이 그동안 발목 잡힌 것은 

바로 유무선 통신 인프라가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가 인터넷이 보급화 됨에 따라 이러한 제약도 서서히 사라지고 있습니다.



전국 구석구석 기가 인터넷 속도로 통신환경이 조성된다면 UHD부터 VR은 물론이거니와 

5G를 통한 무선 인터넷 시장도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AI 또한 우리 삶에선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겠죠. 

결국 더 빠른 기가 인터넷은 제4차 산업에 중요 기반이 되는 베이스 역할을 하게 되며, 

우리의 삶에도 밀접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죠. 

 


기가 인터넷


이제는 익숙한 단어가 된 기가의 시대를 바로 우리 앞에 혹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디바이스를 통하여 체험하고 있습니다.


기가 인터넷 250만 시대는 KT가 바라는 기가토피아로 나아가는 큰 의미이며, 

더 빠른 통신속도로 우리의 삶이 더 풍족해질 수 있는 즐거운 기술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 KT 토커 시아시아였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KT CS 트위터(@kt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