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운지/행사&이벤트

[MWC 2015] kt 전시관 'Life Innovation by 5G'를 소개합니다! [리뷰]


바르셀로나 현지 시각으로 3월 2일!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MWC 2015가 시작되었습니다. MWC 2015는 오늘부터 4일간 진행되는데요. 앞으로 4일간 ‘Life Innovation by 5G‘를 주제로 운영되는 kt 전시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이번 MWC에 전시되는 기술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럼 먼저 MWC 2015 kt 전시장의 모습을 함께 보시죠^^


Life Innovation by 5G, kt 전시관

kt 전시관은 GSMA 테마 전시관인 이노베이션 시티(Innovation City) 안에 보다폰, AT&T 등과 함께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전통 기와를 연상시키는 부스 상부의 문양이 매우 돋보이는데요^^ 한국의 전통 기와와 무선통신 기술 중 하나인 WiFi를 형상화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kt 전시관은 개방형 구조라 많은 분이 쉽게 방문하실 수 있답니다!


kt는 ‘Life Innovation by 5G‘를 주제로 총 3가지 Zone으로 전시장을 구성하였는데요~ 3가지 Zone은 5G Infra, 5G Access, GiGAtopia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각의 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5G Infra(인프라) zone

‘5G 인프라(Infra)’ 존에서는 ‘10GiGA 인터넷’과 ‘5G Ultra-Dense Network’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0GiGA 인터넷’은 5G의 기반이 되는 10GiGA 속도의 인터넷 기술인데요~ 초고화질 영상을 재생시켜 보여주면서 10GiGA 인터넷 기술의 우수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5G Ultra-Dense Network’는 에릭슨(Ericsson)과 공동 개발한 기술로서, 무선 트래픽이 밀집하는 지역에서도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한 5G 기술입니다.  이는 비 균일한 대용량 트래픽의 효율적 수용은 물론, 5G 무선망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로써, 사용자들에게 향상된 무선 품질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스타디움 및 행사장에 시범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5G 액세스(Access) Zone

‘5G 액세스(Access)’ 존에서는 LTE의 진화된 기술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LTE-M을 비롯하여 LTE-B, LTE-H와 LTE-U 등을 시연하여 5G를 앞당길 수 있는 신기술들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LTE-B(Beyond)는 20MHz 주파수 9개를 묶는 9 Band CA 기술이고, LTE 신호와 WiFi 신호를 병합하여 전송하는 LTE-WiFi Link Aggregation이 LTE-H(HetNet) 솔루션이며, WiFi의 5GHz 주파수 대역을 LTE로도 사용이 가능한 기술이 LTE-U 입니다.


위 사진은 LTE-M을 이용한 IoT존 인데요~ 가로등과 주차 관제 센서 등이 LTE로 연결된 것을 모형으로 시연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5G Pre-stage 전시에서는 노키아(Nokia)와 함께 개발한 ‘LTE-TDD DL∙UL CA’로 LTE-TDD(시분할 방식)의 DL(다운 링크)/UL(업 링크) 주파수 2개를 묶어 빠른 속도의 다운로드와 업로드를 동시에 서비스할 수 있는 기술 등이 전시되어 있는데요! 이번 전시회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kt 전시장 앞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기술이 있는데요~ 이는 kt와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개발한 밀리미터파(Millimeter Wave) 기술을 통해 초고속 전송속도로 홀로그램이 전송되고 구동되는 장면을 직접 시연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가토피아(GiGAtopia) Zone


‘기가토피아(GiGAtopia)’ 존에서는 GiGA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GiGA home, GiGA shop, GiGA vote, GiGA school로 구성하여 다양한 사물이 IoT(사물인터넷)로 구현되는 편안한 삶의 모습을 제시합니다.

GiGA home에서는 IoT 통신기술 중 하나로 기존 제공하는 IPTV,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결합한 IoT 체감서비스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IPTV와 운동 센서를 연결해 TV 시청을 하며, 운동량 체크가 가능한 것 등 각 서비스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Smart Air Care Service는 kt와 코웨이가 협력하여 개발한 서비스인데요. 집 안에 설치된 공기 질 측정 센서가 24시간 내내 수집한 데이터를 IoT 플랫폼으로 전송하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구별로 맞춤형 실내환경 진단 모델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 모델을 토대로 하반기에는 일반 가정에서도 스마트 에어 케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GiGA shop에서는 디바이스 간 직접 통신하는 기술(D2D)을 이용해 맞춤형 광고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Tap sign은 NFC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간편 결제인증 서비스인데요~ RF 신용 카드를 스마트폰에 대면 결제 인증이 완료되는 간편한 서비스입니다. Smart show Window에서는 D2D(Device to Device) 기술에 기반을 둔 차세대 맞춤형 광고서비스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휴대폰의 App에서 언어와 관심사를 설정해 놓으면, Smart Show Window를 통해 자신의 관심사에 해당하는 맞춤형 광고가 송출되는 기술입니다. 


GiGA vote는 무선망 보안기술을 활용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공동 개발한 솔루션인데요. 이는 유무선 통신장비와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투표소 전용 통신망을 운영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GiGA school에서는 K-Champ(협력사) 아이템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펜과 카메라로 간편히 구현되는 ‘전자 칠판’과 클라우드 기반의 ‘영문번역 서비스’ 등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집안에서 손쉽게 소변으로 질병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yodoc(요독) 서비스’도 귀여운 전시품과 함께 전시되어 있어 많은 분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kt전시관의 인기투표 이벤트!

kt 전시관에서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하였는데요. 바로 kt 전시관 내의 전시아이템 인기투표입니다. GiGAvote 서비스를 활용하여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과연 어떤 아이템이 1등으로 뽑히게 될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kt 전시관 첫날의 풍경과 함께, 전체적인 전시 내용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내일부터는 각각 존 별로 더욱 상세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