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운지/행사&이벤트

[MWC 2015]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는 세상! IoT 기술 집중 취재 [리뷰]

안녕하세요! MWC 2015 kt 전시 요원 한국과학영재학교 이정민 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IoT 기술' 입니다.

아침에 출근 준비를 하기 위해 거울 앞에 서니 바깥 기온과 함께 비가 내릴 예정이니 우산을 챙겨가라는 문구가 뜬다. 문을 닫고 나서자 자동으로 집안의 모든 전기기기가 자동으로 꺼진다. 차를 타자 평상시 이용하는 도로의 정체가 심하다는 알림과 함께 자동으로 새로운 경로가 입력된다. 점심식사를 마치자 손목에 찬 시계가 맥박과 혈당을 측정해 주치의에게 정보를 전송한다. 몇 분 후 단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꾸준히 하라는 주치의의 조언이 화면에 뜬다.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이야기라고요?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는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는 세상, IoT(Internet of Things)의 세상이 다가오면서 이 모든 일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 드릴 내용이 바로 정보통신분야의 핫이슈 MWC 2015에 나온 'IoT 기술'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IoT 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물인터넷, IoT란?

 IoT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자, 즉 사물인터넷을 의미합니다. 이는 말 그대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가전제품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사물 내부에 센서가 설치되고, 이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서로 공유하면서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즉, 개개인을 위한 완벽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는 거죠. 그러한 이유로 IoT 기술은 작년에 이어 또 다시 가트너(Gartner)사가 발표한 2015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IoT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IoT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아래와 같은 네 가지 기술이 있습니다. 
1) 근거리에 있는 사물들의 경우에는 RFID, 장거리에 있는 사물들끼리는 개별 사물에 IP 주소를 부여해야 해야 합니다. 즉, 각각의 사물이 식별할 수 있도록 고유한 신원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2)
 사물들끼리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사물들 스스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다른 사물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3) 
사물이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센서를 달아주는 것입니다. 
4)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원하는 사물에 어디서나, 언제나, 어떠한 명령이든지 내리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MWC 2015의 IoT 제품 및 서비스!

2015년의 핫이슈가 IoT인 만큼 이번 MWC 2015에서도 많은 기업이 IoT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거의 모든 부스마다 IoT 제품이 눈에 띌 정도여서 IoT의 인기를 확실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통신기술을 가진 기업과 실생활에 활용되는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협력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 중 제가 가장 인상 깊게 본 몇 가지 제품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oT하면 kt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설명 드렸다시피 이번 MWC에서 kt는 GIGAtopia Zone을 구성해서 다양한 사물들이 IoT로 구현되는 미래의 편안한 삶의 모습을 제시했는데요. KT가 개발한 IoT 기술에 관해서는 다음 링크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IoT 기술은 생각보다 사소한 물건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작은 변화가 주는 파급효과는 엄청나죠. Intel에서는 갓 태어난 아기가 엄마와 떨어져 있어도 엄마 품 안에 안겨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해 Smart Baby를 개발했습니다. 이 장비는 귀여운 거북이 모양의 인형과 특수한 재질로 만들어진 아기를 위한 침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엄마가 인형을 껴안으면 엄마의 심장박동, 호흡으로 인한 가슴의 움직임, 그리고 체온을 감지한 센서가 아기가 누워있는 침대에 내장된 모형 심장과 폐에 그 정보를 전달해줍니다. 즉, 아기는 실제로 엄마 곁에 누워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IoT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범위를 집 내부로만 한정하기에는 너무 아쉽겠죠? 이번에 Qualcomm은 IoT 기술을 도시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Qualcomm Smart Streetlight Node를 보여주었습니다. AnyCOMM과 협력하여 개발한 이 작은 장치는 도시에 있는 모든 가로등에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될 예정입니다. (아직은 원형만 제작된 상태입니다. 세부적인 디자인은 추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장치에는 카메라와 각종 센서가 달려 영상 처리 기술로 화재나 교통사고 등을 감지할 수 있고 총소리, 충돌 소리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급상황이 발생하였다고 판단되면 이 정보가 내부에 설치된 Qualcomm의 3G 모뎀을 통해 경찰, 소방당국에 전해지기 때문에 빠른 응답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으로 외부의 빛 세기를 측정하여 자동으로 가로등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전력 소비도 가능한데요~ 후에는 자동차가 지나갈 때만 가로등을 켜는 방법 등도 추가할 예정이라 합니다.


모든 사람의 필수품, 자동차도 IoT의 Things에서 빠지면 안 되겠죠. LG에서는 아우디(Audi)와 협력하여 Audi mobile key를 선보였습니다. 이번에 LG가 선보인 LTE 통신모듈을 탑재한 LG 워치 어베인 LTE(LG Watch Urbane LTE)를 이용하여 아우디 자동차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열쇠가 없어도 운전석에 탑승해서 ‘스마트 엔진’ 버튼만 눌러 쉽게 엔진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멀리서도 미리 히터나 에어컨을 틀어 원하는 온도로 내부를 세팅해 놓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배터리가 없을 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시계에 NFC를 내장하여 도어를 열고 잠글 수 있게 했습니다. 이처럼 시계를 키로 활용하는 것은 분실되기 훨씬 쉬운 열쇠나 스마트폰 보다는 보다 안전하고, 보안성에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워치로 심박 수를 측정하고 운전석에 달린 작은 카메라로 운전자의 눈 깜빡임 등을 기록하여 모은 정보를 조합해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할 경우 미리 알람을 울려 경고를 하는 기능도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자동차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기대되지 않으시나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제품은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게 봤던 제품입니다. Intel에서 소개하는 Smart Motorcycle입니다. 멀리서도 Intel 부스 앞에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오토바이는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자석처럼 끌어당깁니다. 그러나 이 오토바이의 가장 신기한 점은 멋진 외관이 아니라 똑똑한 ‘두뇌’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오토바이의 좌석 아래 내장된 Intel Edison 칩입니다. 이 칩은 사용자가 쓰는 헬멧과 오토바이 안에 장착되어 있으며 Wi-Fi와 Bluetooth로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고 음성 인식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헬멧의 마이크로 오토바이에 특정 명령을 내리면 (예를 들어 ‘현재 상태 보고’) 오토바이는 그에 맞는 답을 해줍니다 (헌재 외부 온도는 22도, 속도는 60km/s, 바퀴 기압은……). 저는 보면서 영화 아이언맨에 나오는 똑똑한 AI, 자비스가 연상이 되었는데요! 이처럼 기술이 발전하면 영화에서나 보던 신기한 기술들이 실제 현실에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MWC 2015 에 소개된 새로운 IoT 제품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앞으로 IoT 기술이 더욱더 개발된다면 우리들의 삶에 혁신적인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실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LG는 이미 멀리서도 가스를 잠그고 열 수 있는 시스템을 시중에 판매 중이고 이번 MWC에서 소개되고 있는 많은 제품도 곧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보던 편리하고 빠른 삶이 곧 현실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상 kt 전시 요원 이정민이었습니다!


※ 위 포스팅의 글에 대한 권한은 해당 작성자에게 있으며, 해당 포스팅이 kt의 입장 또는 의견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올레 CS 트위터(@olleh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올레닷컴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올레닷컴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