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카드 앱, 뱅크월렛카카오 등 여러 결제 시스템이 활성화 되고 있는 가운데 같이 부상하고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NFC 기술인데요! 현재 우리 생활에는 NFC 기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에 스며든 NFC 기술들을 많은 사람이 100%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와 함께 NFC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NFC 사용 설정 방법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의 NFC를 사용하려면, NFC 사용을 위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상단의 ‘상단 표시줄’을 아래로 스와이프해서 ‘NFC’부분을 눌러서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한 번 누르면 ‘NFC카드모드’로 설정이 되는데, 이 모드로 설정하게 되면 스마트폰의 NFC를 결제용도나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누르면 ‘NFC 읽기/쓰기’로 변경이 되는데, 이 모드로 설정해야 본인이 구매한 NFC 태그에 원하는 설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 결제 할 때 NFC 활용하기
최근 많은 결제 앱이 출시되고 있고, 은행별로 제공하고 있는 앱에 NFC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보통 금융 결제 USIM을 사용하고 있는 은행 고객이라면 스마트폰에 카드 정보를 입력해서 NFC 리더기가 있는 가게에서 자유롭고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답니다.
또한, ATM 기기에도 NFC 리더기가 있기 때문에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어디서든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보안에 유의하며 사용하신다면, 무엇보다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교통카드로 NFC 활용법
흔히 많이 쓰이고 있는 NFC 활용법 중 하나인 교통카드! 안드로이드폰에는 위젯을 설치해서 카드 잔액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물론, 교통카드 NFC를 지원하는 USIM을 구매해야만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NFC를 활성화 상태로 두고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을 교통카드 리더기에 대면 알아서 결제가 완료됩니다. 교통카드는 NFC를 켜고 나서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 빈도수가 많아서 대부분 NFC를 켜놓고 있는데요, 다행히 켜 놓아도 많은 배터리가 닳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GPS를 켜놓으면, GPS를 사용할 때만 기능이 활용되고 배터리가 소모되는 것처럼 NFC도 결제 시에만 소량의 배터리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 그 외의 NFC 활용 방법
현재 많이 쓰이고 있는 QR코드와 같이 박물관이나 전시회장, 문화재 같은 곳들에는 NFC 카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이나 문화재 같은 경우에는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많은데요~ 어느 문화재든 설정되어 있는 NFC 카드에 스마트폰을 대면 자동으로 가이드 녹음이 나와서 이해를 도와줍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매장에서 매장 내의 설치된 NFC 카드로 물품들이 무엇이 있는지 진열된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활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NFC 태그 구매하기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NFC! 이제 개인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곳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NFC 태그를 구매한 후 자신의 NFC 태그에 설정을 입히고 원하는 위치에 붙여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매 시 주의하실 점은 금속에 붙이게 되면 인식거리가 짧아질 수 있으니, 금속용 NFC 태그를 따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나만의 NFC 만들어 사용하기
NFC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 앱 하나만 설치하면 손쉽게 NFC 리더기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여러 앱이 많지만, 결제 기능도 가진 모카 월렛 앱을 사용해서 나만의 NFC 설정 만들기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Tip! 이때, NFC 설정을 ‘NFC 읽기/쓰기’ 모드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1 상황별로 NFC 만들기
모카월렛을 설치하고,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 중 NFC 읽기/쓰기를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물론 NFC 읽고 쓰기 기능 이외에도 모카월렛을 사용하면 결제 시스템과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우선 상황별로 NFC 태그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모드로 NFC로 간편하게 바꿀 수 있는 기능을 말하는데요. 기본적인 상황별 설정은 되어있지만, 자신이 원하는 대로 편집도 가능하고 자신만의 태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사무실에 들어가면서 ‘진동모드’를 설정하면서 ‘Wi-Fi’는 자동으로 잡히게끔 매일 아침마다 설정을 바꾼다면 출근할 때마다 일일이 눌러서 설정하기보다는 NFC태그에 정보를 입히고 태그를 통해 읽으면 더욱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NFC 태그에 입히는 방법은 원하고자 하는 설정을 누른 뒤, Tag에 쓰기 버튼을 눌러서 Tag위에 핸드폰을 올려두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 때 핸드폰의 설정 > NFC 메뉴 > ‘태그/디바이스 연결’을 활성화를 해야 태그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기능별로 NFC 만들기
모카 월렛 앱으로 스마트폰의 기능별로 NFC 태그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인 앱 실행이나 URL입력, 메모 등 여러 기능을 NFC 태그에 입력한 후에 간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앱 실행이나 URL, 메모 같은 경우에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자주 들어가는 URL 그리고 메모들을 NFC태그에 입력해 두어서 간편하게 읽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명함 기능은 자신의 명함 정보들을 입력해서 상대방이 읽었을 때 바로 명함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전화번호 기능은 자신이나 친구들의 연락처를 태그에 입력해서 빠르고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SMS 기능은 자신이 원하는 번호에 자주 입력해서 보내는 내용이 있다고 한다면 설정해서 NFC를 통해서 빠르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카월렛에서는 블루투스와 연동해서 자신이 Tag에 입력한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파일도 공유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NFC 태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NFC를 활용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지금껏 몰라서 활용하지 못했던 분들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직접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간편하고 재미있네요^^ 지금까지 올레 스마트 지니어스였습니다.
스마트블로그 이용 Tip!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이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검색을 통해 최신 글로 확인해주세요. 또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KT CS 트위터(@kt_cs)로 멘션 남겨주시거나 114 고객센터 및 문자고객센터 또는 kt.com 고객센터 페이지로 문의해 주시면 신속히 도와드리겠습니다. [▶ kt.com 고객센터 바로가기]
'라이프+ > 스마트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레 스마트 Tip] 아이폰/안드로이드 폰 블루투스 사용 방법 및 스마트한 활용 팁! (0) | 2015.02.06 |
---|---|
[스마트 실험실] 스마트한 이어폰 줄 정리 방법! 이어폰 줄감개(와인더) 만들기 (1) | 2015.01.30 |
[스마트 실험실] 과연 광대역 LTE-A X4는 얼마나 빨라졌을까? 광대역 LTE-A X4 실제 속도 측정 편! (0) | 2015.01.28 |
[올레 스마트 Tip] 스마트폰 저장공간 늘리는 방법, 스마트폰 메모리정리 App 추천! (0) | 2015.01.26 |
[올레 스마트 Tip] 스마트한 아이폰 꿀 팁! 아이폰 용량 정리, 메모리정리 앱 추천! (0) | 2015.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