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운지/행사&이벤트

[이벤트 마감] 32년 생 김정옥 님 "내가 스무 살 때 아이폰이 나왔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애 ."







쇼 트위터를 통해서 나이가 많으신 스마트폰 유저를 찾고 있던 쇼 블로그 팀.
첫날 신청된 트윗에 그만 입이 떡- 벌어지고 맙니다.







32년에 태어나셨다면, 내년이면 여든.
도대체 어떤 분이신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쇼 블로그 팀,
출동!




이곳은 경기도 광주.
'사람'을 소재로 한 박물관 <얼굴>이 오늘 32년생 아이폰 유저님을 만나 뵐 장소랍니다.
우선 박물관 구경부터 한 번 할까요? 이야~ 관장님이 연극연출가라 그런지 박물관 곳곳에서 예술의 향기가 물씬!
멋쟁이 관장님이 계신 사람박물관 <얼굴>이 궁금하신 분들은

http://www.visagej.org 을 방문해보세요!







한옥과 석조상들에게 정말 옛 사람들의 정취가 물씬 느껴지는 사람박물관 <얼굴>
이곳의 관장님이시자 32년생 아이폰 유저이신 '김정옥'님은 어떤 분이실 지 쇼포터 긴장긴장~








앗. 드디어 김정옥 님을 만나게 되었어요. 쇼 블로그 팀에게 건넨 김정옥님의 첫 마디는?


"어서들 와요. 이거 하나씩 들어."






올레~ 아이스크림이에요!

땡볕 더위를 뚫고 경기도 광주까지 내려간 쇼포터 이 양에게 아이스크림만큼 반가운 게 더 있었을까요?
한 입에 아이스크림을 털어넣고 나서야 그렇게 궁금했던 김정옥 님과 인사를 나눌 수 있었답니다.

잠깐 김정옥 님을 소개해볼까요?





이야~ 김혜자 님이 아역배우 시절 출연했던 연극을 연출하셨다니- 정말 대한민국 문화계의 산 증인이시군요!
김정옥님, 그런데 아이폰은 어떻게 사용하게 되신 걸까요?






 


김정옥 님 )  딸애가 쓰는 걸 봤는데 참 좋아보이더라구. 그래서 하나 장만했지.
                   지금도 뭐 모르는 게 있으면 딸애한테 물어봐.
                  사실 나이든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을 갖기 마련이거든. 귀찮기도 하고 말이야.
                  그렇지만 아이폰이 있으면 얼마나 편리하다구. 옛날 추억을 떠올릴 수도 있고 말이야.




아하! 따님이 쓰는 걸 보시고 사용하게 되셨구나!
(인터뷰 하는 내내 아이폰을 손에서 내려놓지 않고 계신 우리 관장님~)



주위에서 친구분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셨을까요?


 

김정옥 님 ) 주위 사람들 보여주면 다들 부러워 해. '나도 한 번 써볼까'하는 사람들도 있고.
                  다들 그렇게 생각은 하는데 사실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도 있고, 귀찮기도 하니까 안 쓰게 되는 거지.



정말 부러워할 만 한 걸요. 
젊은 또래 사이에서도 맨 처음에 아이폰 산 친구들이 얼마나 화제였다구요.
하물며 거의 여든, 32년생 또래 할머님, 할아버님들은 김정옥 님이 얼마나 신기했을까요?

그런데 김정옥 님, 아이폰으로 무엇을 하시나요? (저희 진짜 궁금했거든요!)

 





와우- 김정옥 님은 젊은 시절 프랑스에서 공부를 하셨던 까닭에 프랑스 어에 상당히 익숙하다고 하시네요. 






(메흐시보꾸는 '멸치볶음'으로 생각하면서 외우라고 우리 고등학교 불어 선생님이 그러셨다구요!)




 김정옥 님, 지금도 프랑스 뉴스 읽기 /라디오 청취가 가능한
'르몽드'나 '라디오 프랑스' 어플을 통해 그 시절의 추억을 곱씹곤 하신다는군요!

음, 꼬몽딸레..부? 깨스끄...부잘...레? ..... 제2외국어로 불어를 공부했다고 대뜸 말씀드려버린 쇼포터는
김정옥 님이 불어로 대화하자고 하실까봐 갑자기 허둥지둥

자자, 김정옥 님의 아이폰 배경 화면을 살짝, 훔쳐봤습니다.
오, 르몽드 / 라디오 프랑스 / 프랑스 24 같은 어플들이 보이네요!



김정옥 님 ) 그때는 인터넷이 다 뭐야. 전화도 없었는 걸. 유학 시절엔 마냥 편지만 기다렸더랬지.
르몽드, 라디오 프랑스나 뉴욕타임즈 같은 거 보거나 들으면, 꼭 젊은 시절을 생각하는 기분이야.

 







교통정보나 라디오, 방송 관련 어플이 많았는데요. 그 중에 증강현실 어플인 '스캔서치'도 보이네요!


여든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글로벌한 감각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정옥 님을 뵈며
쇼포터, 갑자기 엄청 공부가 하고 싶어지는 거 있죠?







 

김정옥 님께서 자주 사용하시는 기능 중 하나가 '날씨' 알아보기라고 하네요.



김정옥님 ) 그런데 여기 기본으로 깔려있는 날씨(어플)보면, 어째 잘 안 맞어. 이것봐.
                오늘만해도 해가 쨍쨍하게 비가 온다고 적혀 있잖아.
                그래서 가끔 포털에서 제공하는 날씨를 찾아보기도 한다구.




 


어머나, 하지만 김정옥 님을 인터뷰하고 서울로 돌아오는 길,
쇼 블로그팀 엄청난 장대비를 뚫고 고속도로를 달려야 했답니다. 날씨 어플, 의심해서 미안해!









올 봄에 아이폰을 장만하신 김정옥 님,
벌써 중국과 일본 여행에서 아이폰 자동 로밍 덕을 톡톡히 봤다고 하시네요.


요즘 이래저래 정신없는 쇼포터, 아이폰의 자동로밍 기능을 깜빡하고 이렇게 여쭤봤어요.






"에이, 그거 그냥 껐다가 켜면 자동으로 로밍되던데 뭐."






흑, 쇼포터 공부 열심히 할게요-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늘상 여쭤보던 질문을 김정옥 님께도 여쭤봤답니다.
 어떤 삶의 변화가 있었을까요?




김정옥님 ) 삶이 변했냐고? 아니, 별로 변한 건 없어. 그냥 풍요로워진거지. 요즘은 그런 생각이 들어.
                20대 때 아이폰같은 게 있었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말이야.
                그 때 있었다면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야. 에휴, 그 땐 아이폰이 뭐야. 전화도 없었을 땐데.

 

 




하지만 20대인 쇼포터보다 여든을 바라보시는 김정옥 님이 아이폰을 더 잘 활용하고 계신걸요?
아이폰 4 출시 에 대한 소식도 진작 접하셨다는 김정옥 님, 구매 의사가 있으신지 여쭈었더니 이렇게 대답하시네요.

 






 내년 이맘때쯤, 아이폰4 사용하시는 최고령유저 찾기를 한다면,
아무래도 김정옥 님을 또 뵐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 팍팍!


이상, 경기도 광주 사람박물관 <얼굴>에서 쇼 블로그 팀이었습니다!







 

올드유저 첫번째 : 32년 생 김정옥 님 "내가 스무 살 때 아이폰이 나왔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애 ."
http://smartblog.show.co.kr/233

올드유저 두번째 : 45년 생 윤원진 님, 48년 생 차완순 부부 "여행 좀 가라구. 뭐가 걱정이야. 아이폰도 있는데."
http://smartblog.show.co.kr/234

올드유저 세번째 : 40년 생 유재중 님, "내가 일흔 살 먹은 비즈니스 맨인데, 아이폰 참 좋데"
http://smartblog.show.co.kr/235

올드유저 네번째 : 46년 생 정중헌 님, "저, 이젠 출퇴근길에 문화생활합니다."
http://smartblog.show.co.kr/237



 

  • 이전 댓글 더보기
  • 나종혁 2010.09.23 22:48

    @moralguy / 따님분이 쓰시는 걸 보고 사셨다는데, 솔직히 어르신들께서 스마트폰을 쓰실 생각을 잘 안 하시잖아요? 키패드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것도 드물고 전화, 문자 등 실용적인 기능만 원하시는데 김종욱 할아버님께서는 당신의 젊은 날의 추억마저 머금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기에 더 대단하신거 같습니다^^ 저는 젊지만 아직도 스마트폰 쓰는데 버벅이는데 말이죠 ㅎㅎ 항상 지금처럼 Smart하게, 더불어 Young하게 사세요! 저도 할아버님을 많이 본받도록 할께요! ^^

  • @kindlyGY 2010.09.23 22:51

    @kindlyGY 정말 올레~하신 분이네요!! 젊은이들이 주가 되는 문화라고 생각했는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연령층이 이토록 넓은지 몰랐어요! 특히 "삶이 변했냐고? 아니, 별로 변한 건 없어. 그냥 풍요로워진거지. 요즘은 그런 생각이 들어. 20대 때 아이폰같은 게 있었다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말이야. 그때 있었다면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야. 에휴, 그 땐 아이폰이 뭐야. 전화도 없었을 땐데." 이부분이 확 와닿았네요. 진짜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삶이 풍요로워진것 같아요~>ㅁ< 저도 아이폰 유저! 오늘도 풍요롭습니다 ㅋㅋㅋㅋㅋ 꺅! 앞으로도 계속 건강하게 사셨으면 좋겠어요~~~ 아이폰5를 위해~!!!!!

  • @verblife 2010.09.23 22:59

    @verblife 추석때 제가 아이폰 갖고 앉아있으니까 할아버지께서 굉장히 관심을 보이셨눈데 ㅜㅜ 나름가르쳐드리고 보여드렸눈데..집안 어른들이 나이먹어서 힘드실꺼라고 그러시더라구욤 ㅜㅜ 울 할아버지도 할슈 있으신데 ㅜ 담에더제대로 가르쳐드리고 스마트폰 장만해 드려야 겠어요 ㅞ

  • @cooolmini 2010.09.23 23:07

    우와 어르신의 멋쟁이모습이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제가 나이를 들어서도 열정있는 마음가짐으로 시대에 뒤떨어지지않겠습니당 우리할아버지도 눈이좋으시다면 아이폰을 권할텐데 아쉽네요 ㅠㅠ 뒤에서 열심히응원하겠습니다!!

  • @Clown_Woo 2010.09.23 23:18

    정말 대단하시단 말밖에 할 말이 없네요~아무래도 다른 어르신들과는 다르데 예술계에 몸을 담고 계셔서 그런지 다른 어르신들보다도 새로운 물건들에도 거리낌 없이 다가설수 잇나봐요~저도 저렇게 새로운 것들을 아무렇지 않게 혹은 다른 젊은 사람들보다 더 유용하고 멋지게 쓸수 잇겟죠??^^ 앞으로도 몸 건강하시고!ㅋ 다음 아이폰 4때도 나오시길 기대할게요-

  • @snowdaisy7 2010.09.23 23:22

    @snowdaisy7 저희 외할머니와 같은 연세이신데, 아이폰을 직접 사용하고 계시다니 정말 놀랍네요!! 가끔 신기한 어플을 받으면 할머니께 체험(?)시켜드리기도 했는데 그때마다 할머니도 재미있어 하시더라구요. 이렇게 아이폰 유저로서 멋지게 이용하고 계시는 어르신을 뵈니 존경스럽기까지 합니다, 저희 할머니댁에도 아이폰 하나 놔드려야겠어요. ㅎㅎㅎ

  • @llshoo6262 2010.09.23 23:52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아직 저도 아이폰을 제대로 사용할줄 모르는데.. 하하 할아버지의 열정이 대단하세요 다음에 저도 우리 할아버지께 아이폰을 선물할까봐요~ 그럼 우리할아버지도 아이폰 유저가 되시겠죠?! ㅋㅋ

  • @mashmero 2010.09.24 00:09

    정말 멋지신 분입니다. 제 삶의 모델한분이 또 이렇게 늘어나는군요!!
    일단 저도 우리 아버지부터 아이폰을 가르쳐드리고 사용하시게 하고...
    저희 할아버지께도 추천해 드려야겠습니다!!
    항상 도전하시고 배우시려는 자세 너무 멋지십니다^^

  • @lucylucyworld 2010.09.24 00:56

    말뿐인 아이폰 유저가 아닌 속까지 제대로 알찬 진정한 유저시네요! 다양한 어플에 로밍기능까지, 20대에 사용 1주차인 제가 오히려 배워야 할것만 같아요! 스마트한 세상에서 오래도록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아-

  • @ideaU 2010.09.24 07:39

    정말 나이는 숫자에 불가하다라는말이 딱 맞는상황인것같아요~^^ 기계치인 저는 아직도 해매는데 ㅎㅎ 멋지십니다^____^ 보통 스마트폰하면 어르신들은 어려워 하세던데..^^(저희아버지만해두요ㅋ) 앞으로도 아이폰과 함께 즐겁고 유쾌하게 지내셨으면 좋겠네요~^^

  • @mc_tiger 2010.09.24 07:54

    저까지 블로그를 보면서 감탄 하였습니다. 나이를 무색하게 할만한 아이폰 활용기...그동안 어르신들의 휴대폰 활용은 그저 통화,문자를 사용하실까라 예상했는데,,,이렇게 다양하게 즐기시는 분을 뵈니까 너무 놀라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존경스럽기 까지 하는걸요^^ 조만간에 트위터에서도 뵙고 싶네요^^
    모두가 스마트해지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올레~^^

  • @leejisu 2010.09.24 09:08

    와~ 정말 대단하세요! 저희 부모님 문자 쓰시는거 보고 대단하시다고 생각했는데, 제 할아버지뻘 되시는데도 터치폰, 그것도 아이폰을 잘 쓰고 계시다니!! 저도 많이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_^

  • @y0706jh 2010.09.24 09:10

    32년 생이시라니! 정말 놀랍습니다~ 전 스마트폰이 어렵다고 다시 폴더로 돌아왔는데..조금의 노력도 하지 않는 제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지네요..저도 앞으로는 무슨 일이던지 새로운것을 피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leehwasoo 2010.09.24 09:12

    정말 쇼킹하네요! 젊게 사시는 모습이 정말 좋아보여요!! 본받을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조만간 아이폰 4에 도전을 해봐야겠어요!!

  • @ljso588 2010.09.24 09:14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습니다!!^^

  • @soda1952 2010.09.24 09:18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이 괜한게 아니었네요~ 여든이신데도, 아직도 젊은이 못지 않게 사시는것 같아요!! 아이폰도 사용하시고, 거기다 앱까지 사용하시구요~ 앞으로도 더 즐겁고, 건강하게 사세요~^^

  • @ss0731 2010.09.24 09:21

    저도 터치폰을 쓰는데 처음에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데, 많은 연세에도 불구하고 잘 쓰시네요~ 저도 그런점을 배워야 겠어요!

  • @lovelyseyoung 2010.09.26 23:39

    @lovelyseyoung
    역시 예술을 하시던분이라 그런지 뭔가가 다르긴 다르네요.
    최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제일 활용을 잘하고 계신것 같으신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정보 많이 얻으셔서 일상생활에도 도움 많이 받으시길 바래요.

  • 참나 2010.09.27 10:34

    이젠 밑에 공지글에 댓글이 너무 부정적이니 아래있는 글 끓어 올리기하냐? 장난하냐? ㅋ 어이상실...

    • 이보세욤 2010.09.27 10:51

      어지간하면 댓글 안 다는 스타일인데 님이 댓글 도배해놓은 거 보고 어이님이 없으셔서 한 마디해야겠어요. 이 포스트 보고 참 멋지게 사시는 분 소개해주는 구나 했는데 이런 데까지 와서 괜한 딴지 놔야겠어요? 이거 이벤트한 거 메인에 띄운 것 같은데 왜 그런 거 가지고 딴지죠? kt한테 뭐라고 하는 거는 내 알 바 아니지만 왜 이런 멋진 어르신들 소개한 포스트에다가 이런 댓글을 다시는지, 제가 다 죄송하네요-

  • 2010.09.27 17:38

    @firstlub / 와..너무 멋져요....저도 나중에 나이들어서 어린 손자(?) 젊은이들에게 이런모습 보여주고 싶어요...
    오래오래 잘 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