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마트 꿀팁

당신의 또다른 눈이 될게요, 보이스 오버(VoiceOver) [당신을 위한 작은 배려 02]


 


 


여러분은 한국 영화 ‘블라인드’를 본 경험이 있나요? 아마 영화를 본 분들은 주인공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서 실제로도 시각장애인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 호기심을 가졌을 지도 모르는데요. 놀랍게도 아이폰에는 앞이 잘 보이지 않거나 귀가 들리지 않는 등 신체적으로 불편한 이들을 위한 특별한 기능들이 숨겨져 있답니다. 이러한 좋은 기능, 우리만 알고 넘어갈 수는 없죠?! 주변에 시력이 낮거나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기능들을 친절하게 알려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장애인을 위한 아이폰의 특별한 기능 첫 번째는 바로 보이스오버(Voiceover)입니다. 참고로 보이스오버 기능은 아이폰 셔플은 물론 맥북, 초창기 아이폰 모델 아이폰3GS부터 아이폰4S까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기본 옵션이랍니다. 간단한 손가락 제스쳐 몇 동작만 익히면 눈을 감고도 아이폰을 활용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보이스오버(VoiceOver) 기능 어떻게 사용할까요? 우선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보기 지원에서 ‘VoiceOver’에서 활성화 버튼을 설정해주세요. (아이폰 기준)


그럼 이제 보이스오버 기능을 활성화시켰으니, 세 손가락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을 그림고 함께 하나하나 설명해드릴게요. 




우선 한 손가락으로 아이폰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터치


아이폰의 액정을 한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면, 그 자리의 항목 혹은 문구가 음성으로 재생이 됩니다.

눈을 감고 액정 화면을 스륵스륵 움직여보세요. 각종 아이콘 혹은 메뉴들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상하로 쓸어 넘기기


손가락으로 위 혹은 아래쪽으로 쓸어 넘기면, 이전 혹은 다음 항목을 선택할 수 있어요.


- 위쪽으로 쓸어 넘기기: 음성 재생 시 이전 글자를 하나씩 다시 듣기. 로터 설정 시 말하기 속도를 좀 더 빠르게 조절.

- 아래쪽으로 쓸어 넘기기: 음성 재생 시 다음 글자를 하나씩 다시 듣기. 로터 설정 시 말하기 속도를 좀 더 느리게 조절.



좌우로 쓸어 넘기기


한 손가락으로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면, 다음 또는 이전 항목 선택이 가능한데요.


- 왼쪽으로 쓸어 넘기기: 이전 항목으로 이동.

-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기: 다음 항목으로 이동.


*Tip. 여기서 잠깐, 쓸어 넘기는 동작은 드래그 동작과 구별하기 위해 빠르게 수행해야 합니다~



두 번 탭


원하는 버튼을 선택하여 클릭하고 싶다면, 한 손으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두 번 빠르게 누르세요.

두 번 탭은 선택한 항목을 활성화하는 기능이예요.



이중 탭하고 누른 채로 있기


두 번 빠르게 터치하고, 그대로 손가락을 떼지 말고 유지하세요. 바로 그 자리의 항목을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두 손가락으로 한 번 탭


두 손가락으로 액정화면을 한 번 눌러보세요. 현재 재생되고 있는 항목의 말하기를 일시 정지하거나 다시 재생시킬 수 있어요. 음성 재생의 "재생" 혹은 "일시정지" 기능으로 이해하면 쉬울 거예요.




두 손가락을 상하로 쓸어 넘기기


두 손가락으로 빠르게 위 아래로 쓸어 넘겨 보세요.


- 두 손가락을 위로 쓸어 넘기기: 현재 화면 최상단의 항목부터 차례대로 재생.

- 두 손가락을 아래로 쓸어 넘기기: 선택한 현재 위치의 항목부터 차례대로 재생. 



두 손가락으로 두 번 탭


두 손가락으로 두 번 빠르게 터치하면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작업을 하다가도 도중에 두 손가락을 이용해 화면을 두 번 빠르게 두드리면 iPod 음악이 자동적으로 재생이 됩니다. 여기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또 두 번 누르면 재생되던 음악이 멈춰요. 이밖에 걸려온 전화를 받거나 끊을 수 있고요. 또는 YouTube 동영상, 음성 메모, 스톱워치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두 손가락으로 두 번 탭하고 누른 채로 있기


두 손가락으로 두 번 빠르게 탭하고 그대로 손가락을 떼지 말고 유지해보세요. 사용자 꼬리표 설정 창이 뜨면서, 아이폰을 이용하는 이용자 마음대로 추가 설명을 덧붙일 수 있어요. 각각의 아이콘 혹은 문구에 여러분만의 수식어로 꾸며주세요!



두 손가락을 펼치면서 확대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두 손가락을 모으면서 축소


텍스트를 선택 해제합니다.




세 손가락으로 한 번 탭


현재 화면의 페이지 상태를 알려줍니다. 총 페이지의 몇 페이지인지, 또는 화면의 가장 맨 상단인지 하단인지를 친절히 알려줘요.




세 손가락으로 상하로 쓸어 넘기기


이 기능은 쉽게 말해서 화면을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마우스 중앙의 스크롤 버튼과 똑같은 역할을 한답니다. 페이지가 긴 상황에서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겠지요?


- 세 손가락으로 아래로 쓸어 넘기기: 한 페이지 위로 스크롤.

- 세 손가락으로 위로 쓸어 넘기기: 한 페이지 아래로 스크롤.




세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 넘기기


한 페이지 이전 또는 다음으로 이동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아이폰의 첫 화면에서 좌우로 슬라이드하면서 움직일 수 있어요. 왼쪽으로 넘길 때는 다음 페이지로, 오른쪽으로 넘길 때는 이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어요.


- 세 손가락으로 왼쪽으로 쓸어 넘기기: 한 페이지 오른쪽으로 스크롤.

- 세 손가락으로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기: 한 페이지를 왼쪽으로 스크롤.



세 손가락으로 두 번 탭


간단히 말해서 음소거 기능을 말하는데요.

보이스오버 소리를 끄거나 다시 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세 손가락으로 세 번 탭


세 손가락을 가볍게 세 번 누르면 액정 화면을 끄거나 킬 수 있어요.



그동안 무심코 지나치기 쉬웠던 보이스오버(VoiceOver)! 그 숨은 여러가지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시력이 안좋거나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고안된 아이폰의 숨은 기능~ 정말 특별하지 않나요? 여유시간이 된다면 하나 하나 위 방법들을 따라해보세요. 그리고 주변에 보이스오버 기능이 필요한 친구가 있다면 친절하게 알려주는 거 잊지마시고요~ olleh와 함께 나누는 세상 만들기, 결코 어렵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