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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지/뉴스

kt, ‘2011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대상 및 최고경영자상 수상

 



 

'2011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이란?

ㅇ 주관 : GWP Korea

ㅇ 선정 방식

  - 내부 직원 설문조사인 Trust Index(신뢰지수),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를 만들어 가는 제도 문화를 평가하는 Culture Audit(기업문화 공적서) 심사를 통해 선정

  - 내부 직원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전세계 유일의 제도

※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 제도

  - 신뢰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를 쌓아가고 있는 회사를 선정하는 제도

  - Fortune US 100대 기업, 유럽연합, 중남미, 아프리카, 호주, 인도, 일본, UAE 등 전 세계 45개 국가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제도

ㅇ 선정 취지

  - 좋은 직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사람이 곧 경쟁력이라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한국 산업계의 선진화에 기여

 




KT는 KT 근무 자체가 경쟁력이 되며, 강력한 교육 훈련으로 직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일터, 배려/신뢰/소통을 통해 인재가 즐겁게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일터,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일터를 만들기 위한 GWP 활동을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KT의 기업문화 혁신 활동이 주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초점을 맞췄던 데에 비하여, 이제는 구성원 만족이라는 본질적 처방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선순환 구조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1년 2월에는 인재가 크고, 인재가 즐겁게 일하고, 인재가 모이는 KT만의 GWP를 구현하기 위해, 직원들이 바라보는 회사의 모습을 확인하고, 개선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한 설문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일부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KT 각 부문별 워크숍 실시, GWP 추진체 구성, 실행과제별 Champion 부서 선정, 현장 GWP 실행을 위한 GWPlayer 운영 등 전사적 노력을 결집하고 있으며, 회사의 규모만큼이나 다양한 니즈가 섞여 있는 특성을 고려하여, 직원 각각의 개성과 다양성을 배려한 GWP, 위로부터의 Top-down식 지시보다는 아래로부터의 Bottom-up 방식의 자발적 활동이 중심이 된 GWP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① 스마트워킹(Smart Working)

KT는 GWP 구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근무지 선택을 집, 스마트워킹센터 등으로 유연하게 할 수 있는 스마트워킹 (Smart Working)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KT는 2010년 9월 고화질 화상회의실과 개인별 업무 공간을 갖춘 분당 스마트워킹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2011년 현재 분당, 서초, 광화문 등 10개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직원의 거주지 분석 및 직원의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수도권, 대도시 중심으로 스마트워킹센터를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ICT 기업답게 첨단 IT 인프라와 각종 스마트 기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자유롭고 유연한 근무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만족도와 함께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우리나라 스마트 워크의 선두주자로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컨퍼런스콜, 메신저, 가상 PC등을 통해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통 환경을 구축하고, 전 직원에게 아이패드를 지급해서 회의를 진행할 때 아이패드를 활용하고,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결제, 복무, 교육 등을 장소에 관계없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IT를 통한 일하는 방식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의 기반이 되는 IT 인프라와 스마트워킹센터를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전 직원의 20%는 스마트 워킹에 참여토록 하는 과감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임신 및 만 10세 이하 자녀가 있는 직원은 주 3일 재택근무를 장려하는 육아 Care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업무의 효율화, 일과 가정의 조화, 나아가 탄소 절감을 통한 녹색성장에 선도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

 

② 창의경영(Management Innovation)

창의적인 일하는 방식을 통해 창의와 혁신의 기업문화를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2010년 8월부터 세계적인 경영 석학 게리하멜 교수의 지원 하에 ‘창의경영 프로그램’을 추진 중입니다.

창의경영 방법론을 통한 kt의 기회영역 발굴 및 미래 지향점 도출, 임직원 혁신역량 강화, 경영시스템 개선, 사내커뮤니티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단위 조직 별로 창의경영 방법론을 활용한 ‘올레타임’을 운영하여 직원들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문화를 확산하고 있습니다

 

③ 온라인 소통 채널 ‘열린 토론방’, ‘올레터’

유/무선 통신 기업의 특성을 살려 온라인 양방향 소통 문화를 선도적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살아 숨쉬고, 서로 다른 의견을 인정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익명 온라인 ‘열린 토론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은 ‘열린토론방’을 통해 원하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올려 토론할 수 있으며, 알고 싶은 사안에 대한 공개 토론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필명 사용을 통해 비 실명 의견 개진이 가능하며, 답변, 댓글, 찬성/반대 입력을 통해 자유로운 의사 표현 역시 가능합니다.

kt 직원만이 접근할 수 있는 사내 SNS ‘올레터’를 통해 임직원들간 의사소통뿐 아니라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지향하고 있으며, 고객의 VOC를 직원들의 집단 지성을 통해 바로바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올레터’ 구현 이전에 자발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던 기업용 SNS인 ‘Yammer’ 또한 병행 활용하여, 임직원들이 다양한 정보 및 업무 지식을 공유하고, 업무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하는 집단 지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④ ‘최고가 뛴다’ 캠페인 진행

GWP 활성화의 일환으로 “동료, 나 자신, 우리” 가 모두 최고라는 KT人으로서의 일체감 및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전사적인 캠페인 ‘최고가 뛴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고가 뛴다’ 캠페인은 동료를 칭찬하는 메시지를 칭찬 박스에 넣고 매월 전사 오프라인 미팅인 올레미팅을 할때 다 함께 칭찬하고 축하하는 ‘당신이 최고’, 직무/개인기/자격증 등 분야별 최고의 직원을 선발하고 시상함으로써 직원들의 자부심을 높이는 ‘내가 최고’, 전사 협업 및 함께 하는 GWP 활동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하는 ‘우리가 최고’ 캠페인 등의 다양한 시상 활동이 진행됩니다.